logo

logo

icon
쇼핑몰, 시작부터 운영까지
몰파이로 더 쉽게 시작
쇼핑몰을 만들고 운영하는 노하우부터
성공사례까지 다양한 인사이트를 확인하세요

쇼핑이 아닌 ‘숏핑’의 시대 🛍️

숏폼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수익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쇼핑이 아닌 ‘숏핑’의 시대 🛍️

한 번 보기 시작하면 절대 그만둘 수 없는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쇼츠’. 저만 그런 거 아니죠? 이런 중독성 있는 ‘릴스’나 ‘쇼츠’를 ‘숏폼(short-form) 영상’이라고 해요. 영상 하나당 1분 정도 되는 길이로 재생 시간이 길지 않지만, 알고리즘이 한 영상이 끝나면 계속해서 비슷한 영상들을 자동 추천해줘서 끊을 수 없게 되는 것이죠. 😂

이렇게 계속 연달아 보게되는 숏폼의 인기를, 최근에는 이커머스에서도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커머스에서 숏폼을 사용하는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숏폼을 이용하여 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쉽게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기존에 많이 알려진 수익화 방법과는 달리 더 효율적으로 수익화하는 방법도 준비해봤으니,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이커머스가 주목하는 ‘숏핑’ (shortform + shopping) 🛍️

출처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폼의 식을 줄 모르는 인기를 이용해서,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은 숏폼과 쇼핑을 결합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네이버 쇼핑은 2022년에 짧은 쇼핑용 영상인 ‘숏클립’을 도입하자 마자 21년 대비 거래액이 1254% 증가했어요. 네이버 쇼핑 관계자에 따르면, 숏클립 하나에도 수천만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그 중에서도 의류, 뷰티, 음식, 펫푸드에 실적이 좋대요.

출처 11번가

11번가 또한 올 해, 제품 후기를 시청할 수 있는 30초 숏폼 콘텐츠 ‘플레이’를 출시하였는데요. 출시 3개월 만에 ‘플레이’의 누적 시청 수가 1600만회를 돌파했고, 영상 당 평균 시청 시간도 3개월 동안 56% 늘었죠.

출처 GS리테일

홈쇼핑 업계 또한 숏폼 트렌드를 최우선적으로 반영하고 있는데요. 긴 시간 단위의 롱폼 영상인 기존의 홈쇼핑보다, 컴팩트하면서도 주요한 내용만을 담은 숏폼이 판매에 있어 더욱 효율적임을 파악했기 때문이죠. 이에 맞춰, GS샵과 CJ온스타일은 숏폼이 자사의 모바일 앱의 메인 화면에 우선 노출되도록 설정했고, 결과적으로 매출이 매우 상승했죠.

💡
INSIGHT

▶ 이제 어떤 이커머스든 ‘숏폼’이라는 트렌드를 잘 이용하기만 하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온 것이죠. 🌟

쉽고 편리하게 구매로 이어지는 숏폼 📹

에디터 또한 숏폼을 통해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요. 최근에는 단순히 제품이 필요해서 사는 경우보다, 제품 리뷰 영상이나 추천템, 잘산템을 다룬 쇼츠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 것 같아요. 요리 영상이나, 리빙 관련 팁을 얻을 수 있는 영상 등에서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모습을 볼 때, “우와 이거 진짜 유용하다. 한 번 사볼까?”하며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이런 행동을 포착한 크리에이터들은, 최근에 영상을 통해 구매 전환을 유도함과 동시에 수익화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단순히 제품 소개 만을 하던 기존 영상과 달리, 구매 전환 시 본인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이커머스 링크, 크리에이터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 링크 등을 영상에 함께 노출해서 수익을 얻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죠. 사용자들도 영상 속 물건을 찾아볼 필요가 없이, 영상에 함께 제공되는 URL을 통해 바로 물건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훨씬 편리하구요. 😇

숏폼 트렌드를 이용해 수익화 하는 방법 💸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숏폼 트렌드를 반영하여 매출을 올리는 것을 보면서, 숏폼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이커머스의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제 이런 숏폼 트렌드를 활용해서 수익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크리에이터라면, 상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느꼈던 점들이나 추천 이유 등을 숏폼 컨텐츠로 풀어낸 다음 아까 말했던 ‘구매 전환 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URL을 함께 첨부’하여 수익화를 할 수 있어요. 그런데 보통 플랫폼의 구매 전환 리워드는 매우 적어요. 상품 가격의 1~3% 언저리죠.

또한, 막상 소개하고 싶은 제품은 있지만 숏폼 콘텐츠에 연동할 쇼핑몰이나 리워드 제도 등을 선택하는 데에 어려움을 가진 분들도 있으실 거예요. 😔

이런 분들을 위한 최고의 플랫폼이 있는데요. 바로 몰파이🥧 에요!

몰파이는 숏폼 콘텐츠에 첨부할 수 있는 나만의 쇼핑몰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이에요. 몰파이에서는 상품 소싱 없이 무료로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고, 판매 수익이 상품 가격의 최대 40%이기 때문에 커머스 지식이 없는 분들도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똑똑한 플랫폼이죠. 몰파이에서 5분만에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고, 숏폼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로 내 쇼핑몰 상품을 홍보해 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5분만에 나만의 쇼핑몰 만들고 숏폼으로 홍보해보기 🔈


(주)지니웍스 | 대표 : 이앙 | 강남구 논현로 653, 2층 | 사업자등록번호 : 551-88-00073
고객센터 : 1522-2856 (평일, 10:00 ~18:00) | e-mail : support@genieworks.net
©Genieworks.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