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의 종류와 특징 (2) 오픈마켓 종류, 특징, 장단점
'오픈마켓'의 정의와 종류, 장단점을 알아봐요.
지난 시간에 이어, 두 번째! 온라인 쇼핑몰의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이 찾아왔어요. 🙌 지난 시간에는 폐쇄몰을 알아보고, 폐쇄몰의 장점을 극대화한 ‘몰파이’를 이용해보실 것을 추천드렸는데요. 유익하셨나요?
오늘은 그 두 번째, ‘오픈마켓’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오픈마켓이란?
다양한 판매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일종의 온라인 시장을 의미해요. 판매자와 구매자가 함께 존재하며, 직접 거래가 이루어지죠. 이러한 거래를 중개해 주는 플랫폼은 판매자에게 판매 기회를 제공하고 구매자에게는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어요. 판매자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시장에 물건을 가져가 판매하기만 하면 되는 거죠. 오픈마켓에는 다양한 상품이 모여 있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오픈마켓의 종류
대표적인 오픈마켓으로는 쿠팡, 11번가, 지마켓, 아마존(Amazon) 등이 있어요.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구매 플랫폼들이죠. 이렇듯 오픈마켓들은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원활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연결 고리를 제공하고 있어요.
오픈마켓의 장단점
다양한 온라인 셀러들의 진입이 쉬운 만큼, 오픈마켓으로 판매를 시작하시려는 사장님들은 오픈마켓만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셔야 하는데요.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아요.
장점
- 판매 기회를 확대할 수 있어요. 오픈마켓에서는 누구나 자신의 물건을 등록하여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몰 구축이 어려운 소규모 사업자나 개인 판매자도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요. 이는 판매 기회를 크게 확대하죠.
-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의 폭이 넓어요. 카테고리 별로 수많은 상품이 모여 있어, 소비자들은 폭넓은 선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어요. 소비자들의 니즈에 적합한 상품을 찾기 쉽기 때문에 계속해서 오픈마켓을 이용하게 되죠.
- 언제 어디서나 판매할 수 있어요. 오픈마켓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지 판매가 가능해요. 소비자들은 필요한 물건들을 새벽에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자면서도 물건 판매가 일어나죠.
단점
- 수수료가 높아요. 대부분의 오픈마켓은 평균적으로 상품 판매의 10% 언저리의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는데요. 최소 2%~10%대까지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10%의 수수료를 부과해요. 따라서 판매 가격을 책정할 때 오픈마켓의 수수료를 감안해서 판매가를 책정해야 해요. 자사몰 운영과 비교했을 때 엄청난 비율이죠.
- 같은 상품군끼리 가격 경쟁이 심화될 수 있어요. 동일 상품군 내에 다수의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 심화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는 특히 소싱 협상력이 떨어지는 소규모 판매자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죠.
- 플랫폼 의존도가 높아질 수 있어요.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셀러들은 해당 플랫폼의 정책 변동이나 수수료 인상 등이 발생할 경우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어요. 플랫폼사에서 수수료율을 높이면 마진이 낮아지고, 정책 변동으로 상품 노출이 잘 되지 않으면 판매가 감소할 수 있어요. 항상 이에 잘 대비해야 하죠.
결론
오늘 온라인 쇼핑몰의 종류 두 번째, ‘오픈마켓’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오픈마켓은 폐쇄몰과 달리 모든 사람들이 물건을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수료가 높고 가격 경쟁 또한 높아서 소싱이 서툰 초보 셀러분들에게는 큰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상세 페이지를 직접 제작하거나 패키징에 차별화를 두는 등의 브랜딩 요소를 가미하고, 판매 가격을 높게 책정하면 이러한 단점을 일부 극복할 수 있다고 해요.
오늘 알려드린 오픈마켓의 장단점을 바탕으로 적절한 판매 서비스를 정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에디터는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