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logo

icon
쇼핑몰, 시작부터 운영까지
몰파이로 더 쉽게 시작
쇼핑몰을 만들고 운영하는 노하우부터
성공사례까지 다양한 인사이트를 확인하세요

MZ 1인가구 ‘1코노미’ 트렌드, 나와의 혼수

MZ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생긴 '나와의 혼수' 트렌드에 대해 알아봐요.

MZ 1인가구 ‘1코노미’ 트렌드, 나와의 혼수

최근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가장 잘 나타내는 단어가 있는데요. 바로 ‘1인 가구’예요. 트렌드로 떠오르는 단어들 중에서도, 이런 1인 가구의 특징을 잘 담아내는 단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죠. 예를들어 ‘1코노미(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1인 가구)‘, 나마카세(나에게 맡기는 오마카세)’ 등이 있어요.

이런 ‘1인 가구’가 최근들어 부쩍 더 증가한 거 아시나요? 그리고 1인 가구 수의 상승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돼요.📈 ‘MZ세대 1인 가구’는 독특한 특징과 라이프 스타일 양상 때문에 앞으로 주목해야 할 큰 소비 주체라는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어요. 오늘은 MZ세대의 1인 가구의 현위치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특성을 염두에 둔 쇼핑몰 상품들과 나만의 쇼핑몰 기획전을 만드는 예시를 하나 추천해드릴게요!

MZ세대 1인 가구의 현위치

2023년 12월 통계청이 발표했던 <2023 통계로 보는 1인 가구>에서는, 2022년 기준 1인 가구가 전체 가구의 34.5%인 750만 2천 가구로 나타났어요. 그 중 29세 이하가 19.2%, 30대가 17.3%으로 전체의 36.5%였죠.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대한민국의 3집당 1집 이상이 1인 가구이고, 1인 가구 중에서 3집 당 1집은 30대 이하 가구라는 걸 말해요. 그러니 30대 이하 세대에 포함되는 ‘MZ세대의 1인 가구 비중’이 전체 1인 가구 중에서 꽤나 큰 것이죠.

MZ세대의 1인 가구는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인데요. 다양한 이유가 많지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경제적 이유’라고 해요. 한 뉴스에 따르면 연애를 하지 않는 MZ세대의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그 중 제일 큰 이유가 ‘경제적 이유’ 때문이라고 해요. 꾸준한 물가 상승으로 기본적인 생활비가 증가하는 요즘의 사회상황과 겹쳐서, 취업과 사회 생활만 해도 벅차다는 의견이 많아 결혼까지는 생각할 수조차 없는 상황인거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비혼주의가 많아지고 있고요.

그렇다면 MZ 1인가구들은 주로 집과 관련하여 어떤 소비를 할까요?

MZ 1인 가구에게 떠오르는 ‘나와의 혼수’

이렇게 비혼가구가 늘어나고 있다보니, 최근 1인 가구에게 ‘집’이란, ‘결혼 전까지 사는 곳’이라는 개념이 아닌, ‘온전히 나를 위한 공간’이라는 느낌이 커지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독립하면서 필요한 가전을 사는 일을 ‘나와의 혼수’를 마련하는 것으로 여기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어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결혼 전까지 몇 년간 쓰기 적당한 ‘가격이 저렴한 가전’을 주로 구매하거나, 정말 필수적인 가전 제품들이 아니면 구매하지 않는 경향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혼자 오래 쓸 가전을 고르다 보니, ‘나를 위한 혼수’라는 워딩으로 더욱 신중하게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요.

실제로 포털에 검색을 했을 때도, ‘1인 혼수’ 키워드로 올라온 블로그 글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죠.

그렇다면 셀러분들은 이런 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하실 수 있을까요?

‘1인 가구’ 기획전 만들기

바로 1인 가구를 겨냥한 <1인 가구 기획전>을 만드는 거예요. ‘나와의 혼수’에서 유행하는 ‘1인용 소형 가전 및 생필품’들을 모아서 ‘1인 혼수템’과 같은 명칭을 붙인 기획전을 운영하는 거죠.

어느 정도 퀄리티가 보장되면서, 가성비도 갖춘 소형 가전 제품들과 디자인이 돋보이는 1인 식기류 등을 위주로 셀렉하시면, ‘나와의 혼수’를 마련하고자 하는 MZ 세대들의 취향을 제대로 저격할 수 있겠죠? 몰파이에서 마이몰을 운영하시는 셀러분들은 <디지털/가전>, <생활/건강> 카테고리에서 아마 쉽게 만나실 수 있을 거예요.

소형 제습기, 소형 가습기, 전자레인지, 청소기, 미니 토스터, 소규모 식기류 등 다양한 상품이 몰파이 내에 이미 업로드 되어 있으니, 기획전에 맞게 추가만 하시면 된답니다🙂

1인 가구 트렌드를 활용한 쇼핑몰 기획, 몰파이에서

오늘은 MZ세대 1인 가구의 현황과 그들의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 및 소비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그리고 몰파이 셀러 분들에게 이를 이용한 기획전 팁까지 알려드렸는데요.

나만의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만큼, 이러한 트렌드를 발빠르게 파악하고 반영한 상품군이나 기획전을 운영하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앞으로도 몰파이 셀러분들께 도움이 될 트렌드들을 다룬 글을 업로드 하면서 이를 마이몰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혹시 몰파이에 나만의 쇼핑몰이 없어서 기획전 구성이 불가능하다고요?

몰파이에서는 5분만에 쉽고 빠르게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지금 바로 ‘나를 위한 혼수’ 트렌드를 반영한 기획전을 구성해보러 가보실까요?


(주)지니웍스 | 대표 : 이앙 | 강남구 논현로 653, 2층 | 사업자등록번호 : 551-88-00073
고객센터 : 1522-2856 (평일, 10:00 ~18:00) | e-mail : support@genieworks.net
©Genieworks.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