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파이 기능 탐구 🔍 - 매출을 높이는 기획전 메뉴 구성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쇼핑몰 메뉴 구성 방법
안녕하세요! 몰파이 에디터예요.
오늘은 몰파이의 숨겨진 기능들을 하나씩 알려드리는 ‘몰파이 기능 탐구’의 첫 번째 시간으로 찾아왔는데요.
몰파이에서 쇼핑몰을 쉽게 개설할 수 있다고 해서, 다른 쇼핑몰 제작 플랫폼보다 전문적인 기능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셨다면 오산!
몰파이에는 아주 다양한 상세 기능들이 많답니다. 😎 앞으로 몰파이의 다양한 기능들을 알려드리고, 파트너 분들께서 적용해 보시면서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요!
오늘은 쇼핑몰 매출을 높이는 기획전 메뉴 구성에 대해서 알려드릴 예정이에요 🙂
쇼핑몰 기획전이란?
기획전이란, 특정 테마를 기준으로 해당 테마에 맞는 상품을 모아 놓은 페이지예요. 예를들어 ‘추석 선물’을 제목으로 한 기획전 메뉴를 구성한다면, 생활용품 선물 세트나 식품 선물 세트 등 추석에 선물할 수 있는 상품들을 모아두는 거죠. 기획전은 고객들에게 특정 테마나 시즌에 맞는 상품들을 효과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일종의 ‘창구’ 역할을 해요. 판매자는 다양한 상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고, 고객은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죠.🔍
쇼핑몰에 기획전이 필요한 이유
판매하고 싶은 상품의 단순 나열보다, 해당 주제에 해당하는 상품들을 모아 기획전으로 노출했을 때 매출 상승📈 과 더불어 홍보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요.
쇼핑몰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는 ‘매출 증대’이실 텐데요. 단순히 상품을 나열하는 것만으로는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눈에 띄기 어려워요. 한 상품군 내에 수만가지의 상품들이 있기 때문이죠.
이 때, 매출을 높이는 강력한 무기로 기획전을 활용할 수 있어요. 고객의 구매 욕구를 일깨우는 테마를 선정해서 관련 상품을 한 데 모아 소개하면, 자연스럽게 고객의 관심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되죠.
예를 들어, 7월 중순~8월 중순까지는 ‘여름 가전 기획전’을, 이른 겨울이 시작되는 10월 말부터 ‘겨울 방한 용품 기획전’과 같은 계절별 테마를 구성하면, 그에 맞춰 고객이 쇼핑을 하게 되고 판매자는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어요.
또한, 기획전은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데도 효과적이에요. 특정 테마나 이벤트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해당 기획전에 방문하게 될 텐데요. 그 과정에서 다른 상품들도 함께 둘러보게 되면서 평균 객단가를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도 있어요.
쇼핑몰 기획전 구성 예시
오늘은 몰파이 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신 ‘서키씨’ 마이몰을 예시로 기획전 구성 형식을 설명해 드릴게요.
서키씨는 제철 과일이나 신선 육류를 전문적으로 판매하시는 파트너분입니다! 몰파이 블로그의 이전 글들을 눈여겨 보셨던 분들은 눈치 채셨을 지도 모르지만, 서키씨는 몰파이의 첫 번째 온라인 세미나에서 SNS 마케팅 강연을 진행하셨었는데요. N잡을 통해 SNS 뿐만 아니라, 제철 식품 관련 식품 판매자로도 활동하고 계신 만큼 서키씨의 마이몰 구성으로 기획전 꿀팁을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아 준비해 보았어요.
서키씨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취급하기 보다는, 제철 과일과 신선 육류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시는데요. 상품의 나열식 구성이 아닌, 제철과일과 육류의 카테고리를 구별하여 기획전을 구성하셨어요.
실제로 많은 파트너님들이 기존 나열식 진열보다, 마이몰 상단에 기획전 메뉴를 구성하셨을 때 평균 20% 이상 매출이 상승하셨다는 후기를 보내주세요.
추가로 ‘홈 아이콘 메뉴’를 추가하신 다른 파트너님의 마이몰을 가져와봤는데요. 상단 메뉴 구성에 ‘홈 아이콘 메뉴’까지 추가 할 수 있어서, 단기 기획전과 상시 카테고리 메뉴 등 취향에 맞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기획전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까지 만들 수 있는 몰파이
몰파이는 단순히 쇼핑몰을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기획전과 카테고리 구성 등 구매를 극대화하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어요. 다른 플랫폼들과 다르게, 직관적이고 유연한 메뉴 구성과 상품 추가, 아이콘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별화되죠.
특별한 테마나 이벤트가 있어야만 위에서 말씀 드렸던 기획전을 사용하실 수 있는 것은 아니예요!
기획전 메뉴를 ‘카테고리 분류 용도’로 사용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상품 진열을 아주 편하게 하실 수 있어요. 앞서 보여드렸던 서키씨 파트너님이 과일과 고기로 제품 카테고리를 분류하신 것처럼요. 특정 상품군을 강조하시려는 분들께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상품의 테마나 카테고리 메뉴에 상품을 추가하셨다면, 이제 각 기획전 메뉴 별로 URL을 홍보하실 수 있는데요. 위의 버튼처럼, 해당 주제에 대한 파트너님만의 기획전을 드러내실 수 있죠!
예를들어 홈 인테리어 기획전을 강조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구성하신 인테리어 기획전 URL을 단독으로도 홍보하시는 거예요. 이렇게 한다면, 전 카테고리 상품을 취급하는 판매자들과 한 층 차별화 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되는 거죠.
오늘은 몰파이 쇼핑몰 기획전과 카테고리 메뉴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는데요. 세분화된 메뉴 구성은 고관여자 고객의 구매를 향상시키고, 매출을 높이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요. 오늘 말씀드린 예시와 정보들을 토대로, 몰파이에서 테마 기획전과 카테고리별로 메뉴를 구성해보세요!
몰파이 매니저들은 파트너님들의 매출 향상 소식을 항상 기다리고 있어요 :-) 💌
🔍다음 시간에는,
'몰파이에서 기획전 메뉴 구성 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