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logo

icon
쇼핑몰, 시작부터 운영까지
몰파이로 더 쉽게 시작
쇼핑몰을 만들고 운영하는 노하우부터
성공사례까지 다양한 인사이트를 확인하세요

[셀러를 위한 팁] 초보 셀러가 판매 제품 선정 시 꼭 해야 할 3가지

초보 셀러가 알아야 할 제품 선정 단계에 대해 알려드려요.

[셀러를 위한 팁] 초보 셀러가 판매 제품 선정 시 꼭 해야 할 3가지

초보 셀러분들께서는 나만의 마켓을 개설하고 난 뒤에 어떤 상품을 업로드 해야할 지 많이 고민이실 텐데요. 다행히도! 몰파이에는 카테고리 별로 수천 가지의 브랜드 상품들이 이미 셀렉되어 있고 그것들을 바로 등록 및 판매할 수 있어서, 셀러분들이 직접 공급자와 컨택하지 않아도 되는 엄청난 장점이 있죠. 그럼에도, 무수한 상품 중에서 내 마켓에 대체 어떤 상품을 진열해야 할지 많이 망설여 지실 거예요 🙂

오늘은 마켓을 생성하신 이후, 어떤 제품을 진열해야 할 지 고민이신 초보 셀러분들을 위해 ‘초보 셀러가 판매 제품 선정 시 꼭 해야 할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 판매 제품 선정은 이렇게 3가지의 순서로 진행돼요.

  1. 마켓 컨셉 및 카테고리 정하기
  2. 카테고리 별 상시 상품, 시즌 상품 파악하기
  3. 몰파이 등록 상품 중에서 해당 상품 셀렉하기

1. 마켓 컨셉 및 카테고리 정하기 🔖

📖 소비자들에게 자신의 마켓을 알리기 위해서는 마켓이 가질 아이덴티티를 먼저 정의해야 해요.

단순히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많이 파는 ‘박리다매’로 갈 것인지, 아니면 나의 취향과 감도가 담긴 물건들로 좁힌 '타켓 마켓'으로 갈 것인지 등이 있겠죠.

🏷️ 아이덴티티가 정해졌다면, 이제 해당 마켓이 어떤 상품군을 주로 판매할 지에 대해서 카테고리를 정해야 해요.

카테고리가 정해져야 해당 상품군을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홍보 할 수 있을 것이고,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겠죠.

🚩 몰파이에 입점된 인기몰로 예시를 들어드릴게요.

몰파이 입점몰 [핫딜스토어] 메인 화면

위의 핫딜 스토어는 ‘최저가 상품만 모았다! 쇼핑은 핫딜스토어에서😎’라는 한 줄 소개와 함께,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들을 최저가에 제공한다는 컨셉이 잘 드러나고 있어요.

몰파이 입점몰 [핫딜스토어] 메인 화면

또, 다른 몰들과는 다르게 <만원의 행복💰> 기획전을 구성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들을 따로 모아두었어요. 아무래도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들로 구성 되었다 보니, 구매 욕구가 뿜뿜!

몰파이 입점몰 [제이홈] 메인 화면

제이홈의 경우 ‘디자이너가 소개하는 행복한 리빙템’이라는 한 줄 소개와 감성 인테리어가 녹아든 배경으로 인해, ‘감도 높은 리빙 전문 몰’🌷 이라는 느낌이 잘 드러나는데요. 인스타그램과 블로그의 하이퍼 링크가 첨부되어 있어, 크리에이터의 컨텐츠와 무드를 함께 확인해볼 수 있어요.

몰파이 입점몰 [제이홈] 메인 화면

메뉴 구성 또한 핫딜스토어와 차이가 있죠? <주방에서><거실에서>로 메뉴를 분리하여 사용 공간에 따른 상품군을 더욱 깊게 분류했어요.

2. 카테고리 별 상시 상품, 시즌 상품 파악하기 📊

마켓의 아이덴티티부터 카테고리까지 정했다면, 지금부터는 상품🛍️이 가장 중요해요.

어떤 상품들을 상시 판매 상품🌻으로 배치하고, 어떤 상품들을 시즌 판매 상품⛄으로 배치할 지를 말이죠.

💡
예를들어 리빙 아이템을 파는 마켓으로 컨셉을 잡았다면, 상시 상품군으로는 조리도구나 청소 아이템 등이 있을 것이고, 여름 시즌 상품으로는 에어 서큘레이터, 겨울 시즌 상품에는 온열 기구 등이 있게 되는 것이죠.

카테고리 별 상시 상품군은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하지만, 시즌 상품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감이 잘 오지 않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이 데이터를 보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키워드 분석 툴 몇 가지를 가져왔어요!

1.네이버 키워드 검색 광고 🔍
출처 네이버 키워드 검색 광고

네이버에서 발생된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기 위한 키워드 검색 사이트입니다. 원래는 네이버 검색 광고를 위한 서비스이지만, 제공하는 정보가 유용해 셀러, 블로거 등 다양한 사람들이 키워드 분석 도구로 사용해요. 특정 키워드 검색 시 네이버의 PC/모바일 월간 검색수와 연관 키워드들을 확인할 수 있고, 키워드 검색 수를 월별, 업종별, 테마별 등 특성 별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마켓 업종에서 자주 검색된 키워드들을 분기별로 확인하면, 시즌 상품 구성에 용이하겠죠?

2.구글 트렌드 📊
출처 구글 트렌드

네이버 키워드 검색 광고와 마찬가지로, 구글에서 최근에 급상승한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는 툴이에요. 각 분야의 올해의 검색어를 통해 국내 인물,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주제의 인기 검색어를 찾아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죠. 세계적인 검색 엔진인 구글에서 검색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세계 트렌드 및 메가 트렌드 파악에 용이해요. 특히 유튜브의 검색 키워드도 분석할 수 있어, 검색 엔진 뿐만이 아닌 유튜브 트렌드 파악이 가능해요. 점점 영상으로 상품 상세 정보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면서, 유튜브로 접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요. 셀러분들은 유튜브 트렌드를 파악하여, 시즌 상품이 아니더라도 영상에서 유행하는 트렌디한 상품을 셀렉해도 좋을 것 같아요.

3.아이템 스카우트 🛍️
출처 아이템 스카우트

아이템 스카우트는 검색엔진에서 직접 제공하는 것이 아닌, 써드파티 키워드 분석 플랫폼이에요. 위의 툴들과 마찬가지로 키워드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키워드 경쟁 강도와 키워드 상품에 대한 세부사항을 알려준다는 특징이 있어, 다양한 온라인 셀러들이 사용하고 있어요. 보통 소싱을 하기 전에 <상품 선정 단계>에서 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몰파이를 이용하시는 셀러분들은 상품 소싱에 대한 걱정 없이 단순히 트렌드를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좋겠죠?

위의 3가지 툴 이외에도 다양한 데이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툴들이 많은데요.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키워드의 몇 년간의 검색 추이📈 를 확인하시면 대략적인 시즌 별 반응도 예상해볼 수 있어요.

3. 몰파이 등록 상품 중에서 해당 상품 셀렉하기 📋

데이터 툴들을 통해 얻은 시즌 및 월별 예상 판매 추이를 바탕으로, 이제 상품 셀렉을 해야해요.

몰파이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을 쉽게 접할 수 있지만,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기 때문에 어떤 상품을 셀렉할지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 예를 들어 볼게요. 점점 더워지기 시작하는 시기에 선풍기🌬️ 는 빠질 수 없는 리빙템입니다. 3년간의 선풍기의 검색량을 분석해보니, 다음과 같은 추이를 보이고 있어요.

출처 아이템 스카우트

리빙 카테고리의 몰을 운영하는 셀러는, 이렇게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검색이 활발해지기 시작하는 4월부터, 감소하는 8-9월까지 선풍기를 상품 등록하여 판매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네이버 검색 광고에서 ‘선풍기’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온 연관 상품들을 파악하여 함께 등록 하면 더욱 효과적이겠죠? 함께 나온 키워드로는 ‘써큘레이터’, ‘탁상용 선풍기’, ‘무선 선풍기’, ‘자동차 선풍기’ 등이 있었어요. 이제 이것들을 함께 마이몰에 등록해 보는 거죠.

몰파이 '선풍기' 상품 등록 화면

이렇게 상품 등록 창에서 ‘선풍기’를 검색한 후, 앞서 얻은 연관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등록된 상품들에서 셀렉 해봤어요! 써큘레이터와 탁상용 선풍기, 무선 선풍기 등을 종류 별로 담고 <선택한 상품 적용> 버튼을 누르면 상품 등록 완료! ✌🏼

끝으로

오늘은 초보 셀러 분들께 마켓의 컨셉과 카테고리를 정하는 것부터, 데이터를 활용한 상품 선정, 몰파이에서 해당 상품을 등록하는 것까지 전 과정을 알려드렸는데요. 몰파이에는 카테고리 별로 수천 가지의 상품이 있는 만큼, 마켓의 아이덴티티를 잘 담아내면서 트렌드가 녹아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신규 몰을 개설하신 분들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앞으로의 몰파이와의 여정에서 성공을 거두시길 바라요! 굿럭 🍀

나만의 몰을 만들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르시겠다면, 몰파이가 도와드릴게요!

👉🏼 IT 지식 없이도 가능한, 5분만에 나만의 몰 만들기


(주)지니웍스 | 대표 : 이앙 | 강남구 논현로 653, 2층 | 사업자등록번호 : 551-88-00073
고객센터 : 1522-2856 (평일, 10:00 ~18:00) | e-mail : support@genieworks.net
©Genieworks.In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