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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목표 설정 하는 법: KPI, OKR 차이점 및 적용 예시

마케팅팀과 영업팀의 목표 설정은 어떻게 다를까? 각 조직별 예시와 함께 KPI와 OKR의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우리 조직에 맞는 목표 설정법은? KPI vs OKR 차이점 (출처: 몰파이)
👀
이런 내용을 다뤄요!

· KPI vs OKR 차이점 비교 분석
· KPI가 적합한 경우 / OKR이 적합한 경우
· 비즈니스 목표 설정 시 반드시 피해야할 점

KPI와 OKR의 차이점


KPI : 핵심 성과 지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는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조직 또는 팀의 현재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요. 때문에 정량적 지표 설정이 필요하며, 과거 또는 현재 성과를 기반으로 성과 개선 여부를 판단해요.

✔️KPI 설정 예시
• CS팀: 고객 문의 응답 시간 20% 단축
• 마케팅팀: 광고 클릭률(CTR) 2배 증가
• 영업팀: 분기별 매출 20% 증가, 고객 이탈률 10% 감소

KPI의 장점은 실무자의 실행력을 바탕으로 하기에 명확한 성과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다만, 기존 방식을 최적화 하는 것에 집중되다 보니 큰 목표를 설정할 때는 적합하지 않아요.

OKR : 목표 및 핵심 결과 지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우선 Objective, 즉 목표를 설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요. 이 때 목표는 조직의 비전을 담되, 짧게 함축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OKR은 정성적인 목표 +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결과 지표로 구성돼요.

✔️OKR 설정 예시
목표: “브랜드 인지도 1위”
• 결과 1: 웹사이트 방문자 수 50% 증가
• 결과 2: SNS 언급량 2배 증가
• 결과 3: 고객 리뷰 5,000개 이상 확보

OKR은 조직의 장기적인 방향 설정과 도전적인 목표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해요. 단, 거대 목표를 향해 조직원들간의 협업이 중요한만큼 구체적인 전략 없이 추상적으로 실행한다면 실패하기 쉽다는 것도 명심해 주세요.

KPI vs OKR 차이점 비교

KPI와 OKR의 차이점 (출처: 몰파이)

KPI와 OKR은 기업 목표 관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념 중 하나예요. 하지만 우리 조직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을 사용한다면,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겠죠. 이 기회에, 헷갈리지 않도록 두 개념을 확실히 정리해 보세요😄



KPI? OKR? 우리 조직에서는 어떤 방식을 써야할까


KPI가 적합한 경우

✔️ 반복적인 업무가 많거나, 정확한 수치로 성과를 측정해야 하는 경우
✔️ 현재 운영 중인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개선할 때
✔️ 구체적인 퍼포먼스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조직에 적합

💡 KPI가 적합한 조직 예시: 제조업, 서비스업, 공공기관, 데이터 중심의 대기업
💡 KPI가 적합한 팀별 예시:
• 고객 서비스팀 - 응답 속도, 만족도 점수 개선
• 영업팀 - 신규 고객 유치 수, 계약 체결률 관리
• IT 운영팀 - 서버 장애 시간 0% 목표

OKR이 적합한 경우

✔️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장기적인 비전을 수립해야 할 때
✔️ 전략적 방향성을 설정하고, 조직원의 동기 부여가 필요한 경우
✔️ 기존 KPI만으로는 혁신을 이루기 어려운 기업

💡 OKR이 적합한 조직 예시: 스타트업, IT기업,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
💡 OKR이 적합한 팀별 예시:
• 신사업팀 - 새로운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1위 달성
• 마케팅팀 - SNS 바이럴 콘텐츠 제작 → 공유 수 200% 증가
• 개발팀 - 최고 수준의 UX 디자인 구현 → 앱 유지율 80% 이상 달성

KPI & OKR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

✔️ KPI와 OKR은 상반된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보완적으로 활용하면 좋아요.
✔️ OKR로 큰 그림을 설정하고, KPI로 세부 성과를 관리할 때
✔️ KPI와 OKR을 구분하여 관리하되, 연계하여 운영하는 전략이 중요

💡KPI와 OKR 병행 예시: 이커머스 기업 마케팅팀
KPI와 OKR 병행 예시 (출처: 몰파이)



비즈니스 목표 설정 시, 반드시 피해야할 것


① 숫자만 강조하는 KPI & 추상적인 OKR

KPI는 측정이 가능해야 하지만, 단순히 숫자만 목표로 하면 무의미해요. 필요한 핵심 지표를 정확히 이해한 뒤 실행해야 유의미한 성과 개선이 가능해요.
OKR 또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도전적인 거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좋지만, 실행 가능한 기준을 반드시 포함해야해요. 구체적인 실행 전략 없이 설정하면 방향성이 흔들릴 수 있으니 주의!

② 조직 문화와 맞지 않는 OKR 도입

KPI 중심으로 돌아갔던 조직에서, 일방적으로 무리한 OKR을 도입하는 경우: 기존의 성과 평가 체계가 흔들려 직원들의 반발을 사기 쉬워요.

이런 점을 방지하기 위해: OKR을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내부적인 교육을 진행해 주세요. 또한, OKR을 도입하더라도 기존 방식인 KPI와 병행하여 관리하는 것을 추천해요.

KPI/OKR을 너무 많이 설정하는 경우

넘치는 의욕에 KPI나 OKR을 너무 많이 설정하는 경우도 발생해요. 이런 경우, 우선순위가 불명확해 집중도가 분산될 가능성이 있어요.

• KPI는 핵심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 5개 내외로 설정
• OKR은 조직이 현재 가장 집중해야 할 목표 1~3개로 설정

👆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경우이니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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