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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컨텐츠로 보는 K이커머스

K컨텐츠와 K이커머스가 연결하면 시너지가 2배!

K컨텐츠로 보는 K이커머스

한국 하면 가장 먼저 어떤 컨텐츠가 떠오르시나요? 드라마, 영화 그리고 음식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하죠. 오늘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과 선풍적인 인기를 가져오는 K-POP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케이팝은 단순한 음악 장르를 넘어 이제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문화 아이콘이 되었어요. BTS, 뉴진스 그리고 블랙핑크와 같은 아티스트들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며, 한국의 문화뿐만 아니라 패션, 미용 등 다양한 산업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일으키고 있죠. 특히, 아티스트가 착용한 의상이나 화장품, 팬들을 위한 한정판 굿즈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케이팝 열풍은 K-이커머스의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요.

🔥팬덤 경제와 K-이커머스의 열풍

아티스트의 팬덤은 강력한 소비 집단으로도 잘 알려져 있죠.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구매하기 위해, 팬클럽을 통해 남들보다 앨범, 굿즈, 콘서트 티켓뿐만 아니라, 협업 브랜드 상품에 관한 정보를 먼저 얻고 있어요.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는 팬덤은 이커머스의 큰 동력이라고 볼 수 있겠죠?

[출처] 네이버 카페 "버니즈"

뉴진스의 대표 팬카페인 "버니즈" 는 연간 25,000원의 가입비로 웰컴키트를 제공하고 팬미팅과 콘서트 등 선예매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인터파크에서 단독판매하는 콘서트 티켓은 5초안에 매진이 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어요. 팬클럽 회원임에도 불구하고 구매를 하지 못하여 중고장터에 웃돈을 주고 거래가 될 정도로, 돈이 있어도 예매가 어려운 경지에 이르게 되었어요.

👕굿즈를 통한 글로벌 협업

[출처] 하입비스트

무라카미 타카시는 그의 상징적인 꽃 디자인과 팝 아트 스타일로 뉴진스의 앨범 아트와 굿즈 디자인에 참여했어요. 특히 뉴진스의 독특한 Y2K 감성과 무라카미의 생동감 넘치는 아트가 결합되어 한정판 앨범과 굿즈들이 탄생했으며, 이는 글로벌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죠. 또한 그의 아트워크는 만화 파워퍼프걸의 모티브를 빌려 5명의 캐릭터가 "무지개 꽃"을 만나 사랑의 묘약을 써내려가는 메시지를 담았어요. 뉴진스의 세련된 이미지와 미적 요소가 혼합된 이 협업은 스페셜한 컬렉션으로 주목받아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했어요.

[출처] 위버스샵

하이브의 플랫폼 자회사 weverse는 아티스트와 소통하는 글로벌 팬 커뮤니티이자 커머스 기능을 결합한 플랫폼이에요, 이곳에서 콜라보 제품을 선발매하고 있죠. 이외에도 yes24, 인터파크, 알라딘을 통해 뉴진스의 한정판 굿즈를 다양한 플랫폼에 판매함으로써 세계 각국의 팬들과 소통하고 아티스트와 브랜드는 지속적인 수익 창출과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으며,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에 더 깊이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죠.

🥢K-POP 그리고 과자의 달콤한 조화

[출처] 롯데웰푸드

2023년 뉴진스와 롯데웰푸드가 만났어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팬덤이 협업 제품을 향한 높은 관심을 보였죠. 뉴진스의 인기가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한국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빼빼로 협업 제품을 구매하려는 외국 팬들의 수요가 급증했어요. 팬들은 단순한 간식 제품 구매를 넘어서,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관련된 제품을 소장 가치가 있는 굿즈로 인식하고, 특정 한정판 굿즈나 협업 제품은 해외 구매 대행 서비스나 글로벌 배송을 지원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빠르게 판매되었죠. 이후 글로벌 통합 마케팅을 전개하여 해외 50여개국에 판매되고 있으며, 처음 시행한 2020년과 비교했을 때 현재 약 80%를 넘어서 20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고 해요.

K-POP은 단순한 음악을 넘어 다양한 산업과 결합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어요. 특히 아티스트 팬덤과 상호작용하는 K-이커머스는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한정판 굿즈,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한국의 브랜드와 이커머스 플랫폼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죠.

미래의 커머스 시장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것을 넘어, 소비자와 브랜드가 문화와 감성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 만들어질 거에요. 이러한 변화를 이끄는 주역이 바로 우리나라의 콘텐츠이며, 한국의 콘텐츠 산업과 이커머스의 융합은 미래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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