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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라밸 다음은 하비라밸? 하비슈머가 커머스에 미치는 영향

하비라밸 트렌드로 이커머스에 미치는 하비슈머의 영향력을 정리해 보았어요.

워라밸 다음은 하비라밸? 하비슈머가 커머스에 미치는 영향

몇 년 전부터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로 떠오른 워라밸(Work & Life Balance) 💼🧑‍🤝‍🧑을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뜻으로, 일과 삶을 철저하게 분리하여 일을 하는 시간에는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자신의 여가 생활 및 휴식을 향유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워라밸에서 한 발 더 나아가 하비라밸🏃🏼‍♀️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커머스에서 관련 상품을 구매하는 하비슈머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죠.

오늘은 하비라밸과 하비슈머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 하비슈머가 커머스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와 이를 어떻게 내 쇼핑몰 운영 전략에 이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하비슈머가 이끄는 소비의 시대 💸

갓생을 지향하는 트렌드로 인해, 일을 하는 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 생산적인 삶과 자기계발, 취미를 향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어요. 이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적극적으로 소비하며 즐기는 트렌드‘하비라밸’🎱 이라고 해요. ‘하비라밸’은 취미(hobby)와 ‘삶(life)’의 ‘균형(balance)’의 합성어로 취미 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고 소비하는 트렌드를 뜻하죠. 하비라밸을 직접 향유하는 사람들은 '취미(hobby)'에 '소비자(consumer)'을 붙여,  ‘하비 슈머’라고 해요. 이른 바 ‘취미 부자’들을 말해요.

22년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서는 2059 소비자 10명 중 약 7명(66.6%)은 취미나 자기계발을 위해 정기적으로 시간을 투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KPR 인사이트 트리에 따르면, 취미🎱 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는 지난해 3분기부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관심 취미는 운동, 여행, 영화가 주요 연관어로 떠올랐다고 해요. 그 보다는 적게 언급되었지만, ‘수업’, ‘원데이’, ‘경험’ 등도 관련 키워드로 등장하여 취미를 위한 원데이 클래스와 수업에도 활발히 참여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죠.

이처럼, 시간과 금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더라도 좋아하는 취미(운동, 게임, 요리, 베이킹 등)를 계속해서 향유하려는 소비 현상이 증가하고 있어요.📈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군을 소비하는 ‘취향 소비’를 하기 때문에 유통업계에 독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죠.


하비슈머 트렌드를 어떻게 내 쇼핑몰에 적용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하비슈머 트렌드를 어떻게 나의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을 지 궁금하실텐데요. 하비슈머들은 물건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 단순히 싼 가격만을 중요한 요소로 여기지 않기 때문에, 상품이 얼마나 실용적이고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지가 중요해요.

아래에 하비슈머 트렌드를 나의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방법을 5가지로 정리해봤어요!

✅ 하비슈머를 겨냥한 커뮤니티와 콘텐츠 강화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심 있는 분야를 다루는 콘텐츠에 더 깊은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어요. 하비슈머 역시 마찬가지죠. 따라서, 쇼핑몰과 연결된 나의 SNS가 있다면, 취미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공하는 것이 하비슈머 공략에 효과적이에요. 예를 들어, 요리에 취미를 가진 고객들에게는 요리 레시피, 감성 식기를 활용한 기념일 요리 등의 컨텐츠가 있겠죠. 이런 콘텐츠는 하비슈머들의 관심을 유도하면서 쇼핑몰에 대한 리텐션율과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어, 장기적으로 매우 긍정적이에요.

✅ 맞춤형 추천 시스템 도입하기

출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유튜브
출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유튜브

하비슈머들은 취미와 관련된 소비를 하는 경향이 있어,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구매 전환율이 매우 높아질 거예요. 즉, 좁고 깊게 타겟팅하는 전략이 효과적이죠. 과거 구매 이력, 검색 기록, 찜한 아이템 등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상품 추천을 제공했더니,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고, 재구매율도 증가한 많은 사례가 있어요.

✅구매자가 콘텐츠를 직접 생성하도록 유도하기

대부분의 하비슈머들에게는 정보 탐색 단계에서 제품 리뷰가 큰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이 주로 구매하는 제품군이 경험해보기 전에는 가치를 평가하기 힘든 '경험재'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제품 리뷰나 SNS 후기 작성 시, 쿠폰이나 적립금을 발행하는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이것이 하비슈머들의 구매 전환율 상승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죠.

✅ 하비슈머 맞춤형 프로모션 진행하기

하비슈머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들은 생활 필수품과는 거리가 먼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보통 구매로 이어지기까지 상대적으로 시간이 걸리는 편이고, 그 과정에서 가격·디자인·내구성 등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 때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예를 들어, 다이어트 식품이나 운동 관련 상품을 파는 쇼핑몰은, 운동시설과 콜라보하여 특정 상품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식으로요. 망설이기만 했던 하비슈머들의 구매를 이끌 수 있을 거예요!

✅ 취미와 관련된 기획전 구성하기

몰파이 기획전 구성 예시

하비 슈머들은 한 가지 상품이 아닌, 다양한 상품들을 사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어, 요리가 취미인 사람은 조리 상황별로 다양한 조리 도구와 감성 식기들을 모으기도 하고, 운동이 취미인 사람은 여러 종류의 텀블러와 운동 가방, 운동 양말을 구매하듯이요. 이런 관심사를 한 데 묶은 기획전을 구성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하비 슈머들은 취향이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획전을 구성하면 구매상품과 비슷한 결을 가진 상품들까지 판매가 활발해질 거예요.

끝으로

하비라밸과 하비슈머 트렌드는 계속해서 커머스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요.

잠깐, 하비라밸 트렌드를 반영한 나만의 쇼핑몰을 개설하고 하비슈머에게 직접적으로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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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카테고리별로 상품을 구분할 수 있는 메뉴 설정과 기획전 설정 또한 쉬워서 다양한 취미 상품 기획전을 운영해 볼 수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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