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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큰 손 GG 세대가 트렌드 / GG 세대 소비자를 사로잡는 마케팅

GG(Grand Generation) 세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한 후에도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을 이어가며 높은 소비력을 보유한 계층으로, 앞으로 더욱 성장할 시장이에요. GG 세대를 공략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제는 큰 손 GG 세대가 트렌드 / GG 세대 소비자를 사로잡는 마케팅
GG 세대 소비자 트렌드

GG 세대란?

GG 세대Grand Generation 의 약자로,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한 후에도 적극적으로 경제·사회·여가 활동을 이어가며 높은 소비력을 보유한 계층(현재 50~70대)을 말해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간한 GG 마켓 공략 보고서에서는 "시니어시장의 양끝은 부유층과 경제력이 낮은 층으로 양극화되어 있으나 대부분 시장은 일반적인 시니어 시장으로 개척의 여지가 큰 GG 마켓이다"라고 분석했어요.

GG세대의 특징

경제력

GG 세대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소비자가 많다는 게 특징이에요. 지난해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노인가구 연 소득이 2020년 3027만 원에서 2023년 3469만 원으로 440만 원가량 증가했어요. 또한 국내 시니어 시장이 현재 73조원 수준으로 연평균 13% 성장하고 있어 향후 거대한 소비집단이 될 가능성이 커요.

높은 디지털 친숙도

실버 서퍼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GG세대는 MZ세대 못지 않은 디지털 친숙도를 보여요. 실버 서퍼라고 불릴 만큼 디지털 소비와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죠. 핀테크나 SNS 등 디지털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해요. 실제로 1억 원 이상 금융자산을 보유한 5060세대 10명 중 8명은 최근 6개월 동안 뱅킹 앱 등 모바일 채널로 금융거래를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10년 이상 젊게 생활

GG세대는 스스로를 시니어로 인지하지 않고 생물학적 신체나이보다 10년 이상 젊은 감성나이(Mind-aging)로 생활하는 경향이 있어요. 예를 들어, 미국의 ‘카디스 아이웨어(Caddis Eyewear)’는 나이와 관련된 고정관념을 깨는 다양한 색상과 스타일의 돋보기안경을 출시해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 GG 세대는 나이에 맞는 제품보다 자신을 역동적으로 만들어 줄 제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과거의 시니어들과 달리 사회나 가족에 대한 소비보다는 자신을 위한 소비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졌어요. 기존의 중장년층이 주로 보였던 소비패턴과 다르게 각자의 개성과 관심분야에 따른 소비가 늘어났죠.

GG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GG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GG 마켓 공략 보고서는 GG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 일상 속 노화 관리, 디지털 서퍼, 프리미엄 체험 설계, 따라 소비, 자립적 노후생활 지원, 사회적 교류 강화 등 여러 전략을 제시했어요.

신체나이보다는 감성나이

액티브 시니어[출처] lg 경영연구원 https://www.lgbr.co.kr/report/view.do?idx=19681

GG세대는 실제 나이 보다 10년 이상 젊은 감성 나이로 생활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기업이 GG를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을 할 경우 대상 고객군보다 연령을 낮춘 감성 나이를 기준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할 필요가 있어요.

일상 속 노화관리

'안티에이징'의 시대가 가고 '프로에이징'의 시대가 왔어요. 인위적인 아름다움보다 나이에 맞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대세예요. 이에 따라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 이너뷰티 시장이 주목맏고 있어요. 이너뷰티 시장은 2025년 2조원 규모로 전망되고 있으며 건기식, 케어푸드 등 개인 맞춤형 식단과 보조식품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요. 기업은 GG세대가 그대로의 모습을 당당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일상 속에서 스스로 외적, 내적 아름다움을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해요.

감성 충족 위한 프리미엄 체험 설계

GG세대의 감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프리미엄 체험 설계도 필요해요.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돈보다 시간이 더 중요해지는 시기가 찾아오면 상대적 가치를 주는 상품과 서비스 중심의 상향 소비를 추구하게 된다"며 "GG는 자신을 위한 과시적, 투자적 소비성향을 보이기도 하고 여행과 새로운 경험 추구에 대한 의지도 강하다" 고 밝혔어요.

특히 은퇴를 앞둔 프리시니어들은 자동차, 프리미엄 가전, 명품 등 고가 내구재 소비에 과감해 이미 백화점의 중요한 고객인데요. 기업은 GG가 구매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이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를 명확히 제시하고 구매과정에서도 감성충족을 위한 프리미엄 체험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고민해야 해요.

따라 소비

디토 소비 즉, '따라 소비' 증가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GG는 과거의 노인들과 달리 대중문화에 적극 동참하며 본인 삶의 모습을 자랑하고 싶어해요. 이들은 취미모임, 이웃과의 활동이 많아지며 주변인들의 영향을 받아 소비하는 경향이 강해요.

시니어 인플루언서[출처] 우먼센스 https://www.womansense.co.kr/woman/article/55232

실제로 젊은 세대 못지 않은 외모와 세련된 패션, 활기찬 취미생활을 즐기는 시니어 인플루언서가 증가하면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추종하고 그들이 추천하는 상품을 구매하는 시니어가 늘고 있어요.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영향력 있는 시니어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해야 해요.

더이상 고령소비자를 돌봄의 대상으로 보는 게 아니라 새로운 시장으로 인식하고 이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나가야 할 시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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