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의 종류와 특징 (3) 종합몰 종류, 특징, 장단점
종합몰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에 대해 알아봐요.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던 온라인 쇼핑몰의 종류 시리즈 세 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오픈마켓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다뤄드리기 위해, 오픈마켓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오픈마켓에 이어, ‘종합몰’의 종류와 특징,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종합몰이란?
종합몰은 쉽게 말해 오프라인 유통 기업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매 채널이에요. 즉, 대형 유통사나 백화점이 자사 브랜드 및 입점 브랜드를 온라인에서도 판매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대형 쇼핑몰을 의미하죠.
이런 종합몰에서는 주로 백화점 내 입점된 브랜드나 홈쇼핑에서 자주 보던 브랜드들이 연계되어 판매돼요. 대표적인 종합몰로는, 롯데아이몰, 신세계몰, 현대 H몰과 같은 종합몰들이 있어요.
종합몰의 특징
1.위수탁계약과 직매입 계약
종합몰은 통신판매업자로서, 종합몰이 판매자로 상품을 직접 제공하는 방식을 취해요. 실질 물건 판매자는 종합몰과 위수탁 계약을 맺고, 협력사로 상품을 납품하는 형태로 운영되죠. 이는 오픈마켓의 통신판매중개업자 방식과는 다른데요.
예를 들어, 상품을 종합몰에 등록하면 검수 요청을 통해 MD의 승인을 받아야 판매가 개시돼요. 반면 오픈마켓에서는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며, 플랫폼이 중개업자 역할을 맡는다는 차이가 있죠.
2.대기업이 운영하는 안정성
종합몰은 롯데, 신세계, 현대와 같은 대형 유통 기업이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고객 신뢰도가 높고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요. 브랜드 이미지와 함께,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유통망을 활용한 물류 조달과 보관 등 전반적인 유통에 유리하죠.
3.다양한 프리미엄 브랜드 취급
종합몰은 저가 뿐만 아니라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취급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백화점이나 대형 유통사와 연계된 브랜드를 온라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품질과 신뢰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다는 인식이 있어요.
4.고객 서비스 품질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의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보니,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해요. CS, 반품, 교환 등의 서비스가 원활하며, 대형 유통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과 멤버십 프로그램도 연동되죠. 신세계 통합 멤버십인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이 가장 대표적이에요.
5.백화점과의 연계
종합몰은 오프라인 백화점과 온라인 판매가 연계되어, 백화점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온라인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특히 시즌별 세일이나 할인 이벤트 등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죠.
종합몰의 종류
대표적인 종합몰으로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어요.
- 롯데아이몰[롯데홈쇼핑]: 롯데백화점과 롯데의 다양한 계열사에서 제공하는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프리미엄 상품을 취급해요.
- 신세계몰: 신세계백화점과 연계된 온라인 쇼핑몰로, 패션, 뷰티, 생활 가전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고급 브랜드를 선보이는 특징을 가지죠.
- 현대 H몰: 현대백화점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로, 프리미엄 브랜드는 물론, 생활용품부터 가전제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요.
종합몰의 장단점
장점
1.안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종합몰은 주로 오프라인 판매를 주로 하는 대기업이 운영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신뢰를 가지고 있고, 대기업 브랜드의 이미지 덕분에 판매자의 상품이 쉽게 신뢰받을 수 있어요.
2.충성 고객층
오프라인 백화점과 연계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기존의 오프라인 충성 고객층을 온라인으로 유입시킬 수 있어요. 예를들어 신세계 백화점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은, 해당 계열사 내에서의 실적과 혜택을 위해 온라인몰로는 신세계몰을 더 사용하는 경향이 있겠죠.
3.고급 브랜드와 연계된 높은 신뢰도
종합몰은 주로 신뢰성이 높은 고급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어, 고객들이 비교적 고가의 상품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어요. 자체적으로 브랜드와 계약을 맺어 수입을 하거나, 자체 검수 서비스를 가지고 있기도 하죠.
4.오프라인 혜택 연계
종합몰에서 구매한 상품에 대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A/S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거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세일이 동시에 진행되는 등의 다양한 혜택을 연계해서 부여할 수 있어요.
단점
1.입점 기준의 까다로움
종합몰에 입점하려면 어느 정도 브랜드력이 요구돼요. 중소형 브랜드나 개인 판매자는 입점이 까다로울 수 있으며, 종합몰에 있는 전문 MD들의 높은 품질 기준을 맞추지 않으면 입점이 어렵다는 얘기가 있죠.
2.높은 수수료
대형 유통사가 운영하는 만큼, 판매자가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나 기타 비용이 비교적 높을 수 있어요. 실제로 판매자가 직접 배송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몰이 보유하고 있는 재고창고에 납품을 하고 해당 종합몰이 제품을 직접 보관하는 형태죠. 이는 수익성에 꽤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잘 고려해봐야 해요.
3.브랜드 노출 제한
종합몰의 경우, 입점된 브랜드는 플랫폼 내에서 해당 쇼핑몰의 이름을 걸고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자체적인 독립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복잡한 입점 절차와 수수료 없이, 몰파이에서 쇼핑몰을 시작해보세요!
종합몰은 대형 유통사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품질이 어느 정도 보장된 상품을 제공하며, 고객에게 해당 온오프라인 계열사의 다양한 혜택을 연계해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러나 입점의 까다로움과 수익성 측면에서 초기 쇼핑몰이 진입하기 어려운 점들이 매우 많죠.
그래서 보통 초기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앞선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쿠팡이나 지마켓 등의 ‘오픈마켓’에 주로 입점하시는데요. 하지만 오픈 마켓도 이미 너무 많은 판매자가 있고, 가격 경쟁력이 너무나도 치열해서 녹록지 않은게 현실이죠.😔
이러한 점에서 몰파이는 아주 획기적인 대안이 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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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몰처럼 복잡한 입점 절차 없이, 쉽게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몰파이에서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