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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네이티브가 이끄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 AR·VR 쇼핑으로 개인화된 경험과 맞춤 서비스를 만나다

경험 중심, 개인화된 서비스, 디지털 친화적 소비를 선호하며 쇼핑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봐요. 그리고, 변화하는 쇼핑 패러다임 중에서도 AR·VR이 적용된 쇼핑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것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끼칠 지도 정리해봤어요.

디지털 네이티브가 이끄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 : AR·VR 쇼핑으로 개인화된 경험과 맞춤 서비스를 만나다

디지털 네이티브 시대의 소비: AR·VR 쇼핑

세상이 점점 디지털화 됨에 따라, 쇼핑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넘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진화하고 있죠. 특히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등장한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이 쇼핑의 미래를 재정의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심에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소비 습관을 살펴보고, AR·VR 쇼핑이 열어갈 새로운 쇼핑 패러다임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해요.


새로운 쇼핑의 주인공,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디지털 네이티브는 디지털 기술과 함께 성장한 세대를 뜻하는데요. 스마트폰, 소셜미디어, 온라인 쇼핑 등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들은 이전 세대와는 완전히 다른 소비 패턴을 보이고 있어요. 이들의 소비 특징을 정리해봤어요.

[출처] snapchat | 프라다의 갤러리아 백을 맬 수 있는 스냅챗 AR 피팅룸.
경험 중심의 소비

단순히 제품만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이나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해요.

개인화된 서비스 선호

자신만을 위한 맞춤형 상품 추천이나 세일 정보 등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어요.

디지털 친화적 소비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며, 편리함과 신속함을 소비의 중요한 가치로 여기죠.


쇼핑 경험의 변화하는 패러다임 : AR·VR 쇼핑

AR·VR 기술이 쇼핑에 적용되었을 때, 쇼핑의 물리적 제약을 넘어서 현장감, 실제감 등의 몰입도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해요. 이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기대하는 새로운 쇼핑 방식과 완벽히 맞물려 있죠.

[출처] 오늘의집 | 오늘의집 AR 서비스로 사무실에 의자를 배치해 본 모습

1. 몰입형 경험 제공

AR을 통해 제품을 가상으로 배치하거나, VR 환경 속에서 가상 매장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 가구를 구매하기 전에 내 집에 해당 가구가 배치된 모습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 패션 아이템을 가상 피팅룸에서 착용해볼 수도 있죠.

2. 개인화된 소비 경험

AI와 결합한 AR·VR 기술은 쇼핑 시에 맞춤형 추천과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데요.

  • 화장품 브랜드는 고객의 피부톤에 맞는 색상을 추천하거나,
  • 맞춤형 운동화 디자인을 고객이 가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하죠.

3. 시간과 공간의 한계 극복

AR·VR 쇼핑은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현실감 있는 경험을 제공해요. 언제 어디서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다 각도로 상세히 살펴보고,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4. 환경적 가치 실현

실제 제품을 제작하지 않고도 가상으로 제품을 체험할 수 있어 자원 낭비를 줄이고, 친환경적인 쇼핑 문화를 조성할 수 있어요. 최근, 팝업 스토어들에서 배출되는 일회성 쓰레기들이 문제가 되고 있다는 기사가 나기도 했었는데요. 이에 대한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겠죠.


AR·VR 쇼핑의 사례

이미 많은 브랜드와 플랫폼들에서 AR·VR 기술을 적극 활용하며 독특한 고객 경험을 선사하고 있는데요.

  • 이케아(AR): 고객이 AR 앱을 통해 꾸미고자 하는 실제 공간에 관심있는 가구를 배치하고 색깔을 변경하는 등 실제감을 높였어요.
  • 나이키(AR): 앱을 켜고 길거리 곳곳에 카메라를 대서 신발이 나오면 해당 신발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로 연결되는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 구찌(VR): VR 기술로 디지털 전시회를 열어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도 했어요.

AR·VR 쇼핑의 미래

[출처] 현대백화점 | 백화점 매장을 똑같이 재현한 가상 현실 쇼핑몰 사진

1. 가상 쇼핑몰의 대중화

엔데믹 시기 이후에도 비대면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유지되면서, 앞으로도 VR 환경에서 고객이 가상 매장을 돌아다니며 제품을 살펴보는 것이 일반화될 가능성이 커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현실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되죠.

2. AR 기술의 일상화

스마트폰이나 안경 형태의 AR 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을 체험하거나,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환경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돼요.

3.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 극대화

AI와 AR·VR 기술이 결합되면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더 정교하고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4. 지속 가능한 쇼핑 문화

AR·VR 기술은 불필요한 제품 제작과 배송을 줄여 다양한 환경 문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앞으로도 미칠 예정이에요. 결국, 지속 가능한 쇼핑 트렌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요.


AR·VR 쇼핑으로 만날 새로운 일상

이처럼 AR·VR 기술은 단순히 기술의 발전을 넘어, 소비자와 브랜드 모두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는 도구가 되고 있어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이끄는 이러한 변화는 쇼핑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궁극적으로는 더 편리하고, 더 개인화된, 더 환경 친화적인 쇼핑 문화로 이어질 수 있죠.

앞으로 AR·VR 기술을 활용한 쇼핑이 우리의 일상이 되는 날까지 주목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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