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지루한 광고는 그만!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 콘텐츠 마케팅이란?
요즘 콘텐츠 발행을 안 하는 기업이 없을 정도로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도가 올라가고 있는데요.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콘텐츠 마케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콘텐츠 마케팅의 정의과 성공사례 그리고 콘텐츠 마케팅을 하면서 유의할 점까지 알려드릴게요.

🔎 콘텐츠 마케팅이란?

씨유튜브의 '편의점 고인물' 다들 기억하시나요? 방영 39일 만에 무려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하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일으켰었는데요. 편의점 유튜브 채널에서 방영하는 드라마라니 뭔가 색다르면서도 재밌었던 기억이 나네요. CU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노출되고 브랜드 언급량 또한 늘어날 수 있도록 마케팅을 설계했어요. 이를 바로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하는데요.
콘텐츠 마케팅은 브랜드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소셜 미디어나 웹 사이트 등에 음악, 동영상과 같은 콘텐츠들을 제작/배포하는 것을 말해요. 기존의 광고처럼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닌 잠재적인 고객에게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견고한 관계를 형성하고 브랜드의 인지를 강화하는 거죠.
🔎 콘텐츠 마케팅의 성공사례

CU에 '편의점 고인물'이 있다면 GS25에는 '못배운 놈들', '우리동네 고수'가 있죠. GS25의 공식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는 MZ세대를 겨냥한 예능 컨텐츠들을 꾸준히 발행하며 업계 최초로 100만 구독자를 달성했어요. 고객들을 팬덤으로 만들어 브랜드의 친숙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성공한 셈이죠.

양파쿵야는 넷마블 게임 '야채부락리', 애니메이션 '쿵야쿵야'의 주요 캐릭터인데요. 10-20년전에 흥행한 게임과 애니메이션의 캐릭터가 어떻게 인기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바로 인스타그램 계정 쿵야 레스토랑즈 덕분인데요. MNB IP 기획팀은 15년 만에 깨어난 양파 쿵야가 사회 생활을 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맑눈광' 캐릭터와 MZ세대에서 유행하는 밈을 적절히 활용한 짤들을 업로드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어요.
유튜브 채널 essential;
감성 인테리어 샷에 빠지지 않는 이 썸네일 다들 익숙하실텐데요. 바로 벅스뮤직에서 발행하는 콘텐츠였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감각적이고 힙한 플레이리스트와 그에 어울리는 썸네일로 현재 구독자 수 무려 144만명을 달성했어요. 잠재적인 고객들의 일상에 스며들뿐만 아니라 다소 올드했던 기존의 이미지까지 탈바꿈한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죠.
🔎콘텐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온라인 상의 수많은 광고들로 인해 소비자들은 광고에 대해 피로감과 거부감을 느끼고 있어요. 게다가 개인정보보호 강화와 광고비의 증가에 따른 효율 감소로 더 이상 기존의 광고 방식으로는 높은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죠. 실제로 2022년 Semrush가 발표한 <2022 콘텐츠 마케팅 전략 리포트>에 따르면 현직 마케터의 97%가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고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해요.
콘텐츠 마케팅의 장점은 높은 신뢰도 형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거예요. 예시로 프라이탁의 콘텐츠 마케팅을 들 수 있는데요. 프라이탁은 핸드메이드라는 제품의 특징을 살려 스톱모션으로 만들어진 가방 소개 콘텐츠 홈페이지 상단에 내걸고 자신들의 제작 원칙과 유니크한 브랜딩을 보여주고 있어요. 고객들은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브랜드의 철학을 콘텐츠로 접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얻을 수 있죠.
또한 콘텐츠 마케팅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높은 광고 효율을 얻을 수 있으며,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여 유기적인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유의할 점
콘텐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꾸준함이에요. 콘텐츠 마케팅의 효과가 잠재적인 고객들과의 신뢰도 형성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했다가 도중에 그만두는 경우 반대로 신뢰도가 하락해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거죠.
마케팅의 목표와 고객을 명확히 설정하고 적절한 호흡을 가진 일정을 설정하는 것이 올바른 콘텐츠 마케팅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