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의 종류와 특징 (1) 폐쇄몰 종류, 특징, 장단점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 중에서 '폐쇄몰'에 대해 깊이있게 알아봐요.
폐쇄몰, 오픈마켓, 자사몰, 종합몰 .. 온라인 쇼핑몰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분명히 비슷해보이면서도 은근 헷갈리죠. 그리고, 나만의 쇼핑몰을 오픈하려고 마음 먹으신 분들은 어떤 쇼핑몰 형태가 내 비즈니스에 맞을 지 정하셔야 하기 때문에 각 쇼핑몰 형태마다 장단점을 명확히 알고 있으셔야 하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어요 ! 👀 앞으로 4번에 걸쳐서 온라인 쇼핑몰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포스팅 할 예정이에요.
1️⃣ 폐쇄몰과 오픈마켓, 자사몰, 종합몰 각각의 정의를 확인한 다음,
2️⃣ 종류를 알아보고
3️⃣ 특징 및 장단점을 파악하여
4️⃣ 해당 쇼핑몰 형태에 해당하는 성격을 가진 쇼핑몰을 알려드릴게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오늘은 폐쇄몰의 특징과 장단점을 먼저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
폐쇄몰이란?
말 그대로 ‘폐쇄된 공간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몰의 형태를 말해요. 주로 특정한 집단이나 회원들에게만 접근이 허용되는 쇼핑몰을 의미하죠. 일반적인 ‘오픈몰’인 쿠팡이나 네이버 쇼핑 등과는 달라요. 이런 폐쇄몰은 최근 기업 복지몰이나 임직원 몰, 특정 커뮤니티 멤버 전용 몰, 기업 거래(B2B) 전용 몰, 공동구매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어요.
폐쇄몰의 종류
폐쇄몰은 그 대상과 목적에 따라 구분할 수 있는데요.
- 기업 복지몰: 주로 대기업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폐쇄몰이에요. 회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과 할인 상품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직원 복지의 한 종류로 사용되죠. 주로 가전제품, 생활용품, 여행 상품 등을 저렴하게 제공하며, 임직원만 접근할 수 있어요.
- 커뮤니티 전용 몰: 특정 커뮤니티의 회원들만 이용할 수 있는 폐쇄몰로, 동호회,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운영돼요. 예를 들어, 특정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게임 관련 굿즈나 한정판 상품을 회원 전용으로 판매하기도 하죠.
- SNS 인플루언서 마켓 : 인플루언서가 업체와 함께 협업하여 자신의 이름을 걸고 여는 마켓이에요. 인플루언서의 이름을 내걸고 진행하는 만큼, 평소에 해당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있어야 정보를 얻고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요. 최근 그 규모가 커지고 있죠.
- 교육기관 전용 몰: 대학이나 학교 등 교육기관의 학생이나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폐쇄몰이에요. 주로 학습 자료나 교재, 전자 기기, 교육 관련 상품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해요. 대표적으로 에브리타임 학생복지몰이 있답니다.
폐쇄몰의 특징
폐쇄몰은 말 그대로 ‘닫혀 있는’ 쇼핑몰이기 때문에 누구나 접속이 가능하지는 않아요. 폐쇄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수적이거나, 해당 폐쇄몰의 링크를 가지고 있어야만 접속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임직원이나 특정 커뮤니티의 멤버만이 가입할 수 있죠.
폐쇄몰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아요.
- 해당 쇼핑몰의 회원이거나 전용 링크로만 접근이 가능해요. 폐쇄몰은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회원들만 접근할 수 있는데요. 조건으로는 해당 폐쇄몰을 제공하는 기업의 임직원이거나 폐쇄몰 전용 링크를 가진 특정 고객 등으로 한정될 수 있어요.
- 폐쇄몰 전용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요. 폐쇄몰은 해당 폐쇄몰의 회원 특성을 반영해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하여 판매하는데요.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직원 전용 폐쇄몰에서는 해당 기업의 로고가 박힌 상품이나, 그 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상품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도 하죠.
- 타 플랫폼 보다 가격 경쟁력이 있어요. 대부분의 폐쇄몰은 일반 오픈몰과 똑같은 상품임에도 더 싼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향이 있어요. 주로 대량 구매이거나 특정 회원들에게만 제공되는 한정된 혜택이기 때문에 가능하죠.
- 상품판매가 상대적으로 제한되어 있어요. 폐쇄몰의 상품 정보는 비회원에게 공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예를들어 A회사 복지몰에 외부인이 가입할 수 없는 것처럼요. 이는 특정 집단에게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가격이나 상품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죠.
폐쇄몰의 장단점
이제 폐쇄몰의 특징을 알아봤으니, 폐쇄몰이 기업이나 특정 집단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봐요.
장점
-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요. 폐쇄몰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 집단에 해당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폐쇄몰은 임직원의 선호도나 필요를 반영한 상품을 구성하면 높은 구매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겠죠.
-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해요.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폐쇄몰은 대량 구매나 특정 혜택을 바탕으로,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데요. 고객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 만족도가 높아져요.
- 고객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어요. 폐쇄몰은 특정 집단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고객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데요. 이는 추후 재구매로 이어지게 되면서 장기적인 고객 확보에 용이해지죠. 예를 들어, SNS 인플루언서 공동구매의 경우 팔로워들에게 특정 상품을 특별 할인가와 구성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구매자들이 해당 제품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고, 결국 인플루언서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죠. 장기적으로 봤을 때, 해당 인플루언서의 제품을 ‘믿고 사게 되는’ 것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요.
- 한정된 정보 공유로 인해 독점 혜택 제공이 가능해요. 폐쇄몰은 비회원에게는 정보가 공개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나 상품 구성 등이 외부에 유출될 가능성이 낮아요. 이는 기업이나 커뮤니티가 독점적인 혜택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죠.
단점
- 제한된 정보 공유 때문에 접근성이 낮아요. 폐쇄몰은 특정 집단에게만 제한적으로 열려 있기 때문에, 잠재적인 고객을 넓히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요. 이는 특히 신규 고객 모집에 있어,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죠.
- 공급업체의 마진율이 적어질 수 있어요. 기존의 오픈 마켓(쿠팡, 지마켓 등)에서 치열하게 가격 경쟁을 하고 있는 상품의 경우에, 폐쇄몰 입점 시 인터넷 최저가보다 더 저렴하게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공급업체의 마진율을 최소화해야 할 수 있어요. 신규 시장 진입이라는 장점을 충분히 얻을 수 있을 지도 미지수라, 소규모 기업은 선뜻 진입하기 힘들 수 있죠.
- 제품이 한정적이에요. 폐쇄몰은 특정 집단의 선호도나 필요에 맞춘 상품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고 모든 제품이 입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 다양성이 제한적이에요. 그래서 일부 고객들이 불만족 하기도 하죠.
폐쇄몰의 단점은 줄이고 장점은 극대화한 몰파이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의 종류 중에서 폐쇄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 폐쇄몰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쇼핑몰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과 고객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지만, 제한된 접근성과 한정적인 제품군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폐쇄몰만의 독특한 특징 때문에 기업 복지몰, 커뮤니티 전용 몰, B2B 전용 몰 등 다양한 형태의 폐쇄몰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죠.
이렇게 가격 경쟁력과 타겟 고객 맞춤이라는 특징을 살린 새로운 플랫폼이 있는데요. 바로 몰파이에요 ! 몰파이에서는 쇼핑몰 제작 지식 없이도 쉽게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고, 몰파이 내에 등록된 5만 여가지 상품 중에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담아 바로 판매할 수 있어요. 폐쇄몰의 단점은 줄이고 폐쇄몰의 장점을 살려, ‘최저가’ 상품으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경쟁력 있죠. 그리고 쇼핑몰 운영(출고 및 배송, CS 처리 등)은 몰파이 서비스센터에서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나는 나만의 쇼핑몰을 알리기만 하면 돼요!
너무 편하지 않나요? 지금 바로 몰파이에서 내 주변 사람들에게 홍보할 나만의 쇼핑몰을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떠세요?